SCMP "투명·개방·국민협력.. 한국 코로나19 대응 모델 주목"
상태바
SCMP "투명·개방·국민협력.. 한국 코로나19 대응 모델 주목"
  • 시사이코노미TV
  • 승인 2020.03.1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MP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한국, 세계 국가들의 '희망'으로'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과 대응으로 국민 협력 이끌어
트럼프, 한국식 검사 방식 '드라이브쓰루' 도입 발표
시진핑, 문 대통령에 위로 전문.. "한 배 탄 우호국가 힘껏 돕겠다"
슈뢰더, 문 대통령에 편지·성금 보내.. "한국 코로나19 대처 긍정적"
각국 전문가 "한국 대량검사로 바이러스 추적 눈부신 업적 달성"
경기도는 수원월드컵경기장 주차장 P4와 의정부 소재 경기도 북부청사 주차장에 드라이브쓰루 방식의 코로나19 대규모 선별검사센터를 각각 설치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경기도는 수원월드컵경기장 주차장 P4와 의정부 소재 경기도 북부청사 주차장에 드라이브쓰루 방식의 코로나19 대규모 선별검사센터를 각각 설치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SCMP, '코로나19 대응 상황.. 한국이 세계 각국의 모델로'

홍콩 신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중국을 제외하고 가장 심각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국가였던 한국이 전체주의적 중국 모델과 달리 투명·개방·국민 협력을 바탕으로 서서히 코로나19를 극복해가고 있어 세계 국가들의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SCMP는 14일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집중적으로 보도하면서 "약 8천명의 확진 환자와 65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온 한국은 최근까지 중국을 제외하고 가장 확진 환자가 많은 나라였다"며 "그러나 한국이 세계 각국 당국에 영감과 희망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효과적이지 않다던 한국식 '드라이브 쓰루' 검사 방식 도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자동차에 승차한 채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는 한국식 선별진료소와 유사한 '드라이브 쓰루' 검사 방식을 도입할 의향을 밝혔다.

한국의 자동차 이동형(드라이브 쓰루·Drive-thru) 선별진료소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격 도입을 발표한 것이다. 드라이브 쓰루 방식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공개 언급한 지 일주일만이다.

IT 기술을 활용한 특별입국절차는 승차 검진인 드라이브 쓰루, 방대한 진단검사 등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감염병에 대응하는 한국만의 독특하고 혁신적인 노력에 해당하며,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로부터 효율적으로 운영 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진핑, 문 대통령에 위로 전문.. "한 배 탄 우호국가 힘껏 돕겠다"

14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로 전문을 보냈다고 관영 중앙(CC)TV가 보도했다.

CCTV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문에서 "최근 한국에 코로나19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중국 정부와 인민을 대표해 한국 정부와 국민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한다"고 전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과 한국은 서로 돕고, 한 배를 탄 우호 국가"라며 "한국 정부와 사회 각계각층은 중국의 방역 상황에 관심을 갖고 큰 도움을 줬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 정부와 인민은 한국이 현재 맞닥뜨린 어려움을 공감한다"면서 "중국은 계속해서 힘닿는 데까지 돕고, 한국의 방역을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시진핑 주석은 "중국은 한국과 협력해 조속히 코로나19 감염병과의 전쟁에서 함께 승리하기를 기원한다"며 "중한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문 대통령과 함께 노력해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폴 크루그먼 "트럼프, 왜 한국처럼 코로나 대응 못 했나"

뉴욕타임스(NYT)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 크루그먼 교수는 19일(현지시간) 칼럼을 통해 "코로나19에 별명을 붙인다면 '트럼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라고 하는 게 훨씬 낫다"라고 말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줄곧 사용하는 '중국 바이러스'(Chinese Virus)와 관련, "인종차별과 자신의 실패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는 건 트럼프 정부의 특징"이라고 비판했다.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을 통한 대응으로 국민 협력 이끌어

코로나19로 피어난 인류애와 애국심.. 지역감정 정치적 역사적 악연도 녹이다

공익 측면에서 확진자 동선 공개..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집주소와 직장명은 비공개

자료. 질병관리본부 2020.3.14 00시 기준

 

JINDOAIRSTREAMPARK@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