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코인 개발자들과 일하는중”.. 비트코인 버리고 'DOGECOIN' 띄우는 일론 머스크
상태바
“도지코인 개발자들과 일하는중”.. 비트코인 버리고 'DOGECOIN' 띄우는 일론 머스크
  • 시사이코노미TV
  • 승인 2021.05.1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스크 "시스템 거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도지코인 개발자와 협력하고 있다"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결국 도지코인 거래 취급하기로
변덕스런 행보에 역풍 맞은 머스크.. 테슬라 나흘 연속 하락, 온라인에선 불매 운동
일론 머스크 트위터 갈무리
일론 머스크 트위터 갈무리

자칭 ‘도지코인의 아버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14일 도지코인 개발자들과 공동 연구를 통해 거래의 효율성을 개선시키고 있다는 트윗글에 또 한 번 도지코인 가격을 치솟게 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머스크의 트윗글이 단 15분 만에 도지코인의 시총을 110억 달러(12조4000억원) 불려 놓았다고 이날 보도했다.

머스크는 한국시간으로 14일 오전 7시45분께 해당 트윗을 올렸다.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에 “도지코인 개발자들과 함께 도지코인 거래 시스템 효율성 개선을 위해 공동 연구하고 있다”며 “상당히 조짐이 좋다”고 밝혔다. 당시 도지코인 시총은 550억 달러였다.

이후 도지코인은 20% 이상 폭등세를 타며 약 15분 후 시총이 660억 달러에 달했다. 단 15분 만에 110억 달러가 불어난 것으로 비트코인은 추가 상승해 이날 오후 4시 현재 시총이 722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system transaction efficiency'.. 구체적 내용이 중요!

Working with Doge devs to improve system transaction efficiency.  Potentially promising.

머스크가 트윗에 "도지코인으로 테슬라 전기차 구입을 할 수 있게 할까요?" 설문 조사의 연장선에서 'system transaction efficiency'을 자신의 사업과 관련해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Doge devs'.. 개발자이면서 도지코인 최대 보유자 2인

가상화폐에 정통한 여의도의 한 전문가는 도지코인의 최대 보유자로 알려진 개발자 2인과 공동 연구하는 작업하고 있다는 머스크의 또다른 꿍꿍이(?)가 현재 도지코인 무제한 발행량에 대한 조절기능과 관련됐다면 머스크가 도지코인의 중앙은행 역할을 개발자 2인과 함께 하겠다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도지코인의 발행 및 유통량 조절 전반적인 코인 시장의 수요와 공급 역할, 즉 중앙은행(장) 역할을 머스크가 직접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머스크가 도지코인으로 테슬라 자동차 구매를 할 수 있게 하더라도 도지코인의 신뢰성 확보와 안정적인 거래가 선행되기 위해서는 DOGE 개발자들과 모종의 합의가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일론 머스크의 5월10일자 트위터 갈무리
일론 머스크의 5월10일자 트위터 갈무리

지난 10일엔 도지코인이 자신이 소유한 스페이스X가 'Doge-1'이라는 우주선을 내년에 띄울 것이라며 도지코인 찬양가를 올렸고, 작년 7월에는 자신의 트위터에 강아지와 폭풍을 합성한 사진과 함께 "도지코인이 세계 금융의 표준이 될 것"이라고 적은 뒤, 틈만 나면 트위터 등을 통해 도지코인을 언급해왔다.

변덕스러운 행보에 테슬라 주가에는 단기적 역풍.. '장기적 영향은 미비'

블룸버그 통신은 "테슬라 주가가 이번 주 4거래일 연속 하락했다"며 작년 3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주가 하락 이후 "테슬라 주식이 최악의 주간 손실을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온라인에서는 머스크의 변덕스런 가상화폐에 대한 행보에 비판하는 흐름이 이어졌고, 테슬라 전기차 불매를 촉구하는 '돈트 바이 테슬라'(Don't Buy Tesla) 해시태그가 등장했다.

테슬라는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증시에서 전날보다 3.09% 하락한 571.69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장중에는 5.40% 하락한 559.65달러까지 밀렸다.

그러나 비트코인 결제 중단으로 비트코인 시세와 테슬라 주가에는 단기적으로는 영향을 받고 있지만, 머스크가 보유한 비트코인 보유량이 전체 시총 1조달러에 비하면 조족지혈로  장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받아들이는 시장 분위기다.

'테슬라 전기차 + 스페이스X + DOGECOIN'.. 연결한 머스크의 사업 계획과 행보가 핫이슈

비트코인 버린 머스크.. 언제 도지코인 테슬라 구입 결제 허용 확정할까?

지코인 개발자와 공동 연구 내용 'system transaction efficiency'의 구체적 실체는?

 

Finantial Times "머스크 비트코인 배신,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는 호재"

친환경 암호화폐 각광 받는 계기될 것

머스크의 비트코인 배신이 비트코인을 대신해 친환경적인 암호화폐가 급부상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비트코인 채굴과 결제에 전기가 너무 많이 소모된다는 이유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델은 과거에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채택했다가 얼마 후 이를 취소한 사례가 있다.

카르다도는 코인 채굴에서 비트코인처럼 작업증명 방식이 아니라 지분증명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해당 암호화폐를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더 쉽게 채굴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카르다노는 최근 급등해 도지코인을 제치고 4위 암호화폐로 떠올랐다. 머스크가 비트코인의 반환경성을 지적하면서 테슬라 결제 중단을 선언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머스크가 전력 소모가 덜한 도지코인을 대중화 시킨다면 머스크는 비트코인을 대체하는 미래 암호화폐의 왕이 될 수 있다고 FT는 전망했다.

 

 

GUISUNG.KI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