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튈지 모르는 'DogeFather'.. 머스크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선언
상태바
어디로 튈지 모르는 'DogeFather'.. 머스크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선언
  • 시사이코노미TV
  • 승인 2021.05.1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레 공포' 이어 '머스크 변덕'으로 모든 주요 암호화폐 일제히 급락.. '비트코인 결제 중단' 두시간 만에 가상화폐 시총 412조 증발
비트코인 채굴에 화석연료 석탄 사용 급증이 환경에 막대한 악영향 초래한다는 이유로..
'지속가능한 에너지가 사용될 때가지 비트코인 전기차 결제 중단 선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사용한 테슬라 차의 구매 결제 허용을 돌연 중단한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1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관련 글을 올렸다.

테슬라는 지난 2월 15억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투자를 발표하며 가상화폐 시장을 띄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전기차 구매를 허용하는 시스템까지 도입했다.

머스크는 트위터에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컴퓨터를 대량 가동하면서 전기가 많이 소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화석연료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비트코인 결제 허용 중단 사유로 밝혔다.

실제로 지난 2월에는 케임브리지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연간 전기 사용량이 아르헨티나의 전기 사용량보다 더 많다는 발표도 있었다.

비트코인 채굴 작업이 보다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으로 전환되면 비트코인 결제를 다시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머스크는 "테슬라는 당장 비트코인을 팔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하는 에너지의 1% 이하가 사용되는 다른 가상화폐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테슬라는 당장 비트코인을 팔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비트코인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1% 이내로 소모되는 다른 암호화폐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언론 등은 테슬라가 마케팅 전략으로 '친환경'을 내세웠던 점이 이번 결정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로 머스크의 비트코인 투자와 가상화폐에 대한 행보가 한쪽에선 친환경을 외치면서 채굴에 막대한 화석연료가 사용되는 비트코인을 띄우고 있는 상황이 이율배반적이란 지적이 많았다.

환경을 이유로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고 밝혔으나, 테슬라와 비트코인에 집중 투자해 위기를 자초한 속칭 '돈나무 언니'로 불리는 캐시 우드가 비트코인 채굴이 오히려 대체 에너지 산업의 붐을 일으켜 지구 환경에 좋다는 트윗에 머스크 자신이 "true"라는 언급을 하며 리트윗했던 것으로 밝혀져 비난을 받고 있다.

 

한국시간 13일 오전 8시54분 현재 주요 암호화폐 시세 - 코인마켓캡 갈무리
한국시간 13일 오전 8시54분 현재 주요 암호화폐 시세 - 코인마켓캡 갈무리

한국시간 13일 오전 8시54분 현재 머스크의 테슬라 구입시 비트코인 결제 중단 발표로 비트코인은 10%대의 하락을 기록하고 있으며, 도지코인 또한 15% 폭락을 보이고 있다.

시가총액으로 4위까지 오른 도지코인은 이번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중단 발표로 5위로 밀려났다.

최근 상승세를 보이며 최고치를 경신한 시가총액 기준 2위 이더리움도 5% 수준으로 하락하고 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비트코인 결제 취소를 발표하고 두시간만에 암호화폐 시장의 시총 3650억, 달러 한화로 412조 가량 증발했다.

 

일론 머스크 도지코인 결제 찬성 반대 설문 투표 최종 결과 - 머스크 트위터 갈무리
일론 머스크 도지코인 결제 찬성 반대 설문 투표 최종 결과 - 머스크 트위터 갈무리

한편 머스크는 11일 자신의 트위터에 테슬라가 도지코인을 결제수단으로 허용하길 원하냐는 설문을 트위터에 올렸다. 설문 조사 최종 결과에 392만여명이 참여했으며 찬성이 78%, 반대가 22%를 기록했다.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에 대한 머스크의 트윗글과 가상화폐에 대한 그의 변덕스러운 행보를 보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으나, 일각에서는 해당 성명서 발표 전날 일론 머스크가 트윗글로 '테슬라가 결제 수단으로 도지코인을 받아 들이기를 원하는가?'라는 설문 투표를 진행한 것을 두고 비트코인 대신 도지코인을 테슬라 결제 수단으로 일원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시각이다.

 

 

GUISUNG.KI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